본문 바로가기
체코 역사

[체코역사] 대 모라비아 시대 로마네스크 양식

by 쁘라하 말고 체코 2022. 3. 6.
반응형

[체코역사] 대 모라비아 시대 로마네스크 양식

 

기원

로마네스크 양식은 10-13세기 중세 시대의 예술적 양식입니다. 서부, 중부 유럽 중심으로 자리 잡은 건축 양식으로 서로마 제국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보헤미아의 경우에는 대 모라비아 시대에 기독교가 들어오면서 함께 전파된 건축 양식입니다. 로마네스트 양식은 11세기 초 13세기 중반까지 서구 기독교 국가의 예술이었습니다. 로마네스크 양식; Románský sloh이라는 용어는 고대 로마의 건축양식과 이 건축양식의 관계를 포함하려는 시도 속에서 생성된 용어입니다. 용어를 통해 로마에서 비롯된 양식임을 단번에 알아낼 수 있습니다. 

 

종교적 장소

로마네스크 양식이 성행하던 당시 이 양식은 보편적인 건축 양식으로 궁전, 성, 수도원, 병원, 주거용 주택 등이 건설되었으나 전쟁 및 재보수 등의 이유로 파괴되거나 변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도 특히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 건물들이 보전되었습니다. 이 장소에서 상인, 장인, 승려, 선교사들이 모여서 기도를 하거나 담소를 나눈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 전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서로에게 필요한 여행 관련 지식과 정보를 공유했던 장소이기도 합니다. 

 

로마네스크양식-건물
로마네스크양식-건물

 

건축적 특징

로마네스크 양식 건축들은 돌로 지어진, 강력하고 단호하며 거대한 벽의 형태가 특징입니다. 특히 돌을 쌓아 올려 둥근 홀의 형태를 만든 양식을 로툰다; Rotunda라고 일컫는데, 이 양식은 대표적이고 보편적인 로마네스크 교회 형식입니다. 이 둥근 형태의 홀들이 서로 붙은 형태로 지어져서 여러 개의 원들이 서로 연결된 형태 또한 로마네스크 교회의 모습입니다. 이 외에 포털로 장식된 입구, 좁고 긴 창문, 위쪽이 둥근 형태의 문과 창문, 프레스코화 장식, 벽 등이 또한 로마네스크 양식의 특징입니다. 

 

대 모라비아와 로마네스크 양식

대 모라비아 왕국 시대에는  보헤미아에 기독교가 전파되기 시작한 시기로 로마와의 관계과 활성화되기 시작하던 때이다. 이러한 현상에 따라 자연스럽게 로마네스크 양식이 모라비아 시대의 대표적인 건축, 예술 양식이 되었고 교회, 주거지, 병원 등 주요한 건축물들은 이러한 양식을 따라 건설되었습니다. 추후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양식들이 체코에 전파됨에 따라 로마네스크 양식은 그 중요도가 점점 축소되지만 체코의 역사적 건축물과 관련된 양식 중 하나로 여전히 보존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2022. Prahaloveme-Gonira All rights reserved
이곳에 기재된 모든 글과 사진들에 대한 권한은 Prahaloveme-Gonira에게 있습니다.
무단 사용, 배포, 변경을 금지합니다.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 사용하려면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