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코 역사

[체코역사] 기본 개요 정리 7. 룩셈부르크가 Luxembourg - 얀 후스 Jan Hus

by Praha Love Me 2022. 1. 2.
반응형

체코 역사 기본 개요 정리 일곱 번째 : 룩셈부르크가  Luxembourg - 얀 후스 Jan Hus

 

1. 얀 후스 혁명의 전제 조건

얀 후스의 종교 혁명이 일어나게 된 배경에는 정치적으로 유약한 왕, 사회적 기근, 귀족들이 지배하는 정치라는 조건들이 작용한다. 사회와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확대되면서 하층민들의 경제 문제와 배움에 대한 갈증이 증폭되는 분위기 속에서 얀 후스 혁명이 발생한다. 교회의 세속적 권력과 재산의 세속화에 대한 사람들의 염증과 전염병으로 인한 인구의 최대 1/3 사망, 또 교황의 분열과 갈등도 원인으로 작용한다. 

 

2. 얀 후스 Jan Hus

1370년 경 후시네즈; Husinec에서 태어난다. 로마 카톨릭 사제, 체코 중세 종교 사상가, 대학 교육자, 개혁가 및 설교자로 불린다. 존 위클리프; John Wycliff로부터 영감을 받았다. 루터, 칼빈, 츠빙글리 등의 후계자들을 거의 한 세기 앞서 추월한 최초의 교회 개혁가 중 일인이다. 1398년부터 까를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1409 - 1410년 까를 대학교 총장을 지낸다. 1414년 공의회를 위해 콘스탄스로 여행을 하게 된다. 1999년 교환 요한 바오르 2세와 얀 후스 Jan Hus의 만남이 있어다. 

얀 후스는 종교 활동에서 가톨릭 교회가 보여준 도덕적 타락을 비판하고 비판 겸손, 정의, 추구를 추구하는 기독교적 가치를 주장하였다. 그는 또한 체코어 철자법 교정에도 헌신하였는데 이를 통해 체코어 발전에도 기여했다. 1415년 7월 6일 화형 되고 이 화형 날짜 체코 공휴일 제정된다.

 

3. 얀 후스 Jan Hus 혁명 이후 변화

얀 후스 파와 그 반대 파 사이에서 1420년 비셰흐라드의 비트코브 전투; Vítkov 가 일어난다. 1420년 따보르; Tábor를 설립한다.  1421년 카슬라브 의회를 설립하고 설교의 자유 요구한다. 개혁가와 이교도 사이의 이중적인 평가가 내려지고 이러한 갈등 사이가 십자군 전쟁의 씨앗으로 작용한다. 

 

4. 얀 쥐즈카 Jan Žižka

얀 쥐즈카; Jan Žižka는 얀후스파 군사 지도자이다. 1360년 뜨로즈노브; Trocnov에서 태어난다. 1408년 경 부터 정권, 정부, 왕, 중앙 권력에 대한 반감 및 적대감을 가지고 있었다. 1421년 전투 중 눈에 부상을 입고 외눈박이가 된다. 수도몌르; Sudoměř 전투에서 마차 벽과 지형의 전술로 승리를 거둔다. 권총과 호루라기가 상징이다.

 

5. 지그문드 룩셈부르크 Zikmund Lucemburský

1368년 2월 14일 뉘른베르크 태어난다. 카를 4세; Karel IV. 의 아들이다. 1410년 신성로마제국의 왕위에 오르고 그 후 1420년에 보헤미아의 왕이 된다. 또 그 후에는 1433년 로마 황제로 등극한다.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7 개 국어 구사할 수 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교적이고 기사 대회를 즐겼다. 붉은여우라는 별명이 있는데 그것은 그가 꾀가 많고 교활한 성향 때문이라는 설과, 머리 색이 붉기 때문이라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중세의 마지막 황제로 여겨진다. 

 

6. 바젤 협정 basilejská kompaktáta

1433 - 1455년 사이 바젤 평의회와 후스파 간의 협정이다. 이 협정을 통해 후스파와 로마 교회 간의 관계를 규제하게 된다. 1432년 8월 14일 후스파 연합군은 도마즐리체; Domažlic 전투에서 제4차 십자군 군대를 진압했다.

 

7. 후스파 혁명의 결과

나라는 폐허가 되고 영향력과 재산이 없는 교회만 남는다. 영주, 기사, 및  도시 가 분열되어 국가의 기초 재정비가 필요하게 된다. 

 

8. 라디슬라브 포흐로벡 Ladislav Pohrobek

1453 - 1457년 동안 보헤미아의 왕으로 짧은 기간 동안 통치한다. 체코, 헝가리, 독일 왕과 오스트리아 공작 알브레히트 2세의 넷째 아들이다. 란드프리디; Landfrýdy 군사, 정치 그룹에 속한다. 1451년 지방 행정관으로 이뤼 포데브라드; Jiří z Poděbrad를 임명한다. 

 

9. 포 데브 라드의 이뤼 Jiří z Poděbrad

1458 - 1471년 동안 보헤미아를 통치했던 유일한 국내 귀족 영주 출신의 왕이다. 후스파의 왕이라고 불리는 경우도 있다. 체코 주 대표, 구 시청사 선거를 통해 공식적으로 체코의 지도자로 선출된다. 국가의 경제적 통합 시도하고 종교적 관용과 자유를 허락한다. 교황 비오 2세와 분쟁을 겪고 1468년 십자군 전쟁을 겪는다. 1472년 봄 건강 악화로 사망한다. 그는 유일한 귀족 출신의 왕으로 사후 다시 왕족들의 권력으로 왕권이 돌아오지만 그는 얀 후스 혁명 이후 혼란스러웠던 보헤미아를 정비하는데 노력했던 왕으로 기억된다. 

 

 

얀후스-모습-드로잉
얀후스-모습-드로잉

 

Copyright 2021. Prahaloveme-Gonira All rights reserved

이곳에 기재된 모든 글과 사진들에 대한 권한은 Prahaloveme-Gonira에게 있습니다.

무단 사용, 배포, 변경을 금지합니다.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 사용하려면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