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코 역사

[체코역사] 기본 개요 정리 6. 룩셈부르크가 Luxembourg - 까를(찰스) 4세

by 쁘라하 말고 체코 2021. 12. 30.
반응형

체코 역사 기본 개요 정리 여섯 번째 : 룩셈부르크가  Luxembourg - 까를(찰스) 4세

 

1. 프례미슬 왕조의 종말 Přemyslovci

1306년 올로모우츠 Olomouc에서 바츨바프 3세; Václav lll. 가 암살당하며 프례미슬 왕조는 종말 하게 된다.  새로운 군주로서 몇 왕이 등장하는데 모두 체코에서의 통치를 성공적으로 이뤄내지는 못하고 잠시 정권을 유지한 정도로 역사에 남게 된다.  인드리흐 코루탄스키; Jindřich Korutanský (헨리 왕으로 알려져 있음)와 루돌프 합스부르스키; Rudolf Habsburský 가 이런 식으로 바츨바프 3세의 뒤를 이었던 왕들이다. 

 

2. 존 룩셈부르크 - Jan Lucembuský

*헨리 8세의 아들이자, 폴란드의 왕, 체코의 10대 왕으로 등극한 다음 왕은 얀 슬레삐; Jan Slepý, (체코어로는 얀 체스키; Jan Český라고도 불린다.)이다. 그는 룩셈부르크 출신으로 백정이었다. 체코 귀족들과의 전투가 잦았고 1315년 10월 리빠; Lipá 에서 감옥에 수감되기도 한다. 총 1310 - 1335년 동안 통치하였다. 

 

3. 까를(찰스) 4세 - Karel IV. 

1363년 체코의 왕으로 대관식을 한 후 1376년 신성로마제국의 왕으로 등극된다. 체코의 국부로 불리는 역사상 가장 중요한 왕이다. 국가와 왕조의 이상적인 조합을 이루어냈다고 일컫어진다. 프례미슬 왕조 Přemyslovci의 전통 계승하려고 노력했고 이러한 노력에 일환으로서 성 바츨라프; Sv. Václav의 왕관에 이전보다 더 성스러운 역사적 의미를 부여한다. 

당대 최고의 교육을 이수하여 체코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라틴어 등의 여러 언어를 구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의 역사 안으로 체코를 진입시킨 왕으로 평가된다. 프라하를 중심도시로 건설하고 부흥시킨다. 1429년 뇌졸중으로 사망한다.

 

(1) 유년 시절

부모의 결혼 생활 파탄으로 다소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지만 프랑스로 유학을 간다. 그 후 다시 한 차례 이탈리아 북부에서 유학을 한다. 

 

(2) 국가 개편

1333년 보헤미아로 귀국한다. 아버지 얀 루센부르스키; JanLucemburský 가 해외 일정이 잦았던 탓에 자연스럽게 보헤미아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1347년 체코의 왕으로 등극한다. 그의 보헤미아의 왕관은 까를 4세의 상징이다. 1355년 새로운 규율 마제스타스 카롤리아; Majestas Carolina를 지정하여 귀족들의 힘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강화한다. 이 규율은 귀족들의 세력이 무한정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법규의 일종이다. 

 

(3) 프례미슬 왕조 Přemyslovci의 전통 계승

까를 4세는 프례미슬 왕조의 전통을 계승함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성 바츨라프의 왕관 ; svatováclavská koruna과성 베드로 대성당에서의 대관식이다. 

 

(4) 보헤미아와의 관계

1346년에는 신성 로마제국의 로마 왕, 1355년에는 황제로 등극한다.  1356년 황금소로; Zlatá bula směny; Golden Bull를 발행하는데, 이것은 카를 4세가 발행한 문서로 보헤미아의 국제적 위상 및 주체적 위치를 공국에서 왕국으로 승격하여 인정함을 공식 공고하는 문서이다. 이 문서는 이전에 프례미슬 2세 때 발행된 적이 있으나, 까를 4세가 더 공고하게 입지를 다진다. 이를 통해 체코 왕국을 제국의 핵심으로 등극하고 보헤미아 만의 주체성, 독립성 확보하게 된다. 카를 4세는 체코의 영토 확장 문제에도 지속적으로 심혈을 기울인다. 독일의 브란덴부르크; Braniborska를 1373 - 1425년 사이에 매입한다. 주변의 다른 국가들과 혼인을 통한 외교 정책을 펼친다. 

 

까를4세-왕관
까를4세-왕관

 

(5) 창립 활동

1348년 프라하에 카를대학교 설립하고 첫 4개의 과를 지정한다. 중부 유럽에서 최초로 신학, 의학, 예술 대학교가 설립된다. 

1348년 프라하 도시 개발을 통해 도시를 확장 및 조정한다. 1357년 까를교를 건설한다.

 

(6) 종교활동

교회 재건설 및 현대화한다. 틴 이전의 성모 마리아 교회; Kostel Matky Boží před Týnem, 샤를 마뉴 교회; kostel Karla Velikého, 눈의 교회; kostel Panny Marie Sněžné. 등을 보수하고 재건설한다.  

 

(7) 교육과 문화

5개 국어 능통하여 다양한 교육 관련 시스템을 장려한다. 교회 관련자 및 교육자들과의 협력적인 교우관계를 유지했다.

까를 4세의 통치 시기는 고딕 양식의 발전과 동시에 르네상스 양식의 시작되던 때이다. 라틴어로 작성된 체코 역사집인 라데닌; Radenín의 풀카바 연대기; Přibíka Pulkavy를 지원하여 출판한다. 

 

(8) 가족관계

대삼촌 발두인; Balduin가 트리어 대주교이다. 형제로는 얀 인드리흐; Jan Jindřich (모라비아), 바츨라프; Václav (룩셈부르크)가 있다. 1401 - 1494년 동안 형제들과의 분쟁을 겪는다. 총 4명의 아내가 있는데 블랑카; Blanka z Valois, 안나 팔즈카; Anna Falcká, 안나 스비드니즈카; Anna Svídnická, 엘리슈카 뽀모롼스카; Eliška Pomořanská이다. 

 

(9) 자녀

첫째 아들 바츨라프; Václav (1361 - 1419)와 둘째 아들 지크문드; Zikmund (1364 - 1437)가 있었고 까를 4세 이후에는 바츨라프 4세가 왕위에 오르고 그 이후 1411년 지크문드 Zikmund가 추후 왕으로 선출된다.

 

(10) 고딕 예술

수직적 건축 구조양식이 특징으로 대성당의 대표 양식이다.  끝이 각진 높이 솟아오른 아치 형태가 특징이다. 스테인 글라스로 유명한데 동물 및 식물의 테마를 주로 다루고 내부 장식, 실내 회화로 이용된다.

 

 

 

 

Copyright 2021. Prahaloveme-Gonira All rights reserved

이곳에 기재된 모든 글과 사진들에 대한 권한은 Prahaloveme-Gonira에게 있습니다.

무단 사용, 배포, 변경을 금지합니다.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 사용하려면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