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라하 볼 만한 곳

[프라하 건축] 프라하 비셰흐라드 Vyšehrad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by Praha Love Me 2021. 10. 7.
반응형

[프라하 건축] 프라하 비셰흐라드 Vyšehrad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비셰흐라드 공원의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Bazilika svatého Petra a Pavla)

비셰흐라드 공원에는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Bazilika svatého Petra a Pavla)이 있습니다. 비셰흐라드 (Vyšehrad)에 위치한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Bazilika svatého Petra a Pavla)은 체코의 중요한 종교 및 문화 기념물입니다. 원래 초기 로마네스크 양식의 대성당이었던 이 교회는 역사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재건되었으며 샤를 4세 시대에는 현저하게 고딕 양식으로 재건되었데요. 그리고 18세기 초반의 하이 바로크. 오늘날의 모습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걸친 급진적인 신고딕 양식의 재건의 결과입니다. 그래서인지 다른 성당과 교회보다 조금 차갑고 엄숙한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건축물의 역사

구체적으로는, 1070-1080년에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Bazilika svatého Petra a Pavla)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어진 3개의 본당이 있는 대성당이었습니다. 1129년 소베슬라프 1세(Prince Soběslav I) 통치 기간에 처음으로 재건 및 증축되었습니다. 1249년에 건물이 화재로 심하게 손상을 입었다가 고딕 양식으로 복원되었습니다. 1576년에서 1576년 사이에 교회는 이번에는 르네상스 양식으로 다시 재건되었으며 1707년에서 1729년 사이에 이곳에서 또 다른 바로크 양식의 재건이 이루어졌습니다. 1885-1887년에 요제프 모 커(Josef Mocker)에 의해 신고딕 양식인 현재의 모습으로 재건되었고, 외관은 1902-1903년에 František Mikš에 의해 설계되었습니다. 내부는 아르누보 인테리어 스타일인데 겉모습은 엄숙하고 장엄한 느낌을 줍니다. 지금은 프라하의 독특한 랜드마크 중 하나로서 인식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건축물 옆 국립묘지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Bazilika svatého Petra a Pavla) 바로 옆에는 국립묘지가 있고 이곳에는 체코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들이 잠들어 있습니다. 공동묘지가 국립묘지로 변모한 것은 Vyšehrad 지부의 일원인 Václav Štulc 총독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재건은 František Ladislav Rieger가 설계했습니다. 첫 번째 확장은 1869년에 이루어졌습니다. 묘지는 몇 부분으로 나뉩니다. 사제, 수녀, 고위 성직자들은 서쪽 부분에 9개의 별도 구역으로 묻혀있습니다. 전쟁 및 국가 비상상황에 공헌한 간호사들 또한 잠들어 있다고 합니다. 묘지의 가장 오래된 부분은 바로크 양식의 격자로 둘러싸여 있으며 나병환자와 전염병에 감염된 사람들을 돌보았던 사람들이 이곳에 묻혔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국가에서 국가에 공헌했던 사람들을 위해 공동묘지를 공립 묘지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존경스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에 가면 경건하고 차분하게 인사를 드리게 됩니다.

 

비셰흐라드-성베드로와-바울대성당-첨탑
비셰흐라드-성베드로와-바울대성당-첨탑
비셰흐라드-성베드로와-바울대성당-대문
비셰흐라드-성베드로와-바울대성당-대문

 

건축물의 용도

비셰흐라드 (Vyšehrad)에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Bazilika svatého Petra a Pavla)를 방문했었을 때 마침 결혼식이 있었습니다. 이 성당은 결혼식을 위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신랑이 먼저 성당 안에 들어가 있고 음악 소리가 난 후 신부가 아버지와 함께 입장한 다음 다른 사람들이 결혼식 장면을 보지 않도록 대성당 문이 닫혔습니다. 안에서는 계속 음악 소리가 가 낫고 성당에서 계속 종이 울렸기 때문에 굉장히 신성하고 성스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비셰흐라드 (Vyšehrad) 프라하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만큼 여행 중에 한번 들리게 되는 장소입니다. 성 베드로 바울 대성당은 비셰흐라드 (Vyšehrad)의 중심에 놓여 있는 만큼 이곳 공원을 둘러보실 때 바로 찾을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 바로 옆에 있는 공동묘지도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Bazilika svatého Petra a Pavla) 오셨을 때 잠시 들려보기에 좋습니다. 

 

<성 베드로와 바울 대성당 예배>

금요일 - 월요일 18:00, 화요일 예배 없음, 목요일 18:00, 18:45, 19:15  

 

주소 : Štulcova, 128 00 Praha 2-Vyšehrad

영업시간 :월요일 - 일요일 10:00 - 17:00 (2021년 9월 기준 정보)

 

 

 

★더 많은 사진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instagram.com/p/CgAE4NPKPET/

 

 

 

Copyright 2021. Prahaloveme-Gonira All rights reserved
이곳에 기재된 모든 글과 사진들에 대한 권한은 Prahaloveme-Gonira에게 있습니다.
무단 사용, 배포, 변경을 금지합니다.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재사용하려면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댓글